레벨업, 효율성, 그리고 사이버 보안
많은 마케팅 리더는 협업을 통해 브랜드를 확장하고 파트너십을 활용하여 신규 시장과 사용자를 확보해 왔습니다. 이제 조직 내부의 협업에 집중하고, 기술 중심 및 데이터 기반의 체계를 강화하고, 데이터와 자산을 더욱 안전하게 유지할 수 있는 기회가 마련되었습니다.
마케팅 담당자의 역할은 브랜드 인지도와 잠재 고객 확보, 고객 참여의 영역으로 확대되었습니다. 현대의 마케팅 담당자가 시장 출시 기간을 단축하고, 경쟁력을 향상시키며, 탁월한 맞춤형 사용자 경험을 제공하기 위해서는 최신 기술을 활용해야 하며, 이 모든 것은 회사의 강력한 비즈니스 성과를 뒷받침합니다. 그러나 기술에 대한 의존도가 높아지면서 새로운 책임이 생겼습니다. 바로 마케팅 프로세스와 도구, 데이터를 보호하는 것입니다.
보다 정교한 마케팅 기술(MarTech)을 통합함에 따라 마케팅, IT, 정보 보안 부문 간의 관계가 매우 중요해졌습니다. 마케팅 리더는 최고 정보 책임자(CIO) 및 최고 보안 책임자(CSO)와의 긴밀한 협력을 통해 마케팅 성과를 촉진하는 동시에 사이버 보안을 우선적으로 지원하는 일관적 전략을 수립해야 합니다.
기술 – 혁신과 효율성의 핵심
마케팅에 첨단 기술을 통합하여 운영 방식의 혁신이 일어났다는 사실은 모두가 알고 있습니다. 인공 지능(AI), 데이터 분석, 클라우드 솔루션은 이제 현대 마케팅 전략의 핵심 요소로 자리잡았습니다. 마케팅 팀은 이러한 도구를 활용하여 더 많은 고객과 소통하고, 실시간으로 캠페인을 최적화하며, 대규모로 맞춤형 경험을 제공할 수 있습니다.
AI 기반 혁신 및 인사이트
생성형 AI(GenAI) 도구는 마케팅 담당자의 업무 방식을 혁신하고 새로운 혁신과 생산성을 확보하기 위해 없어서는 안 될 존재가 되었습니다. 예를 들어, 마케팅 담당자는 AI 도구를 활용하여 방대한 양의 데이터를 분석하여 맞춤형 표적 캠페인을 추진하기 위해 필요한 인사이트를 확보할 수 있습니다. 더욱 설득력 있는 맞춤형 이메일의 전달을 자동화하고, 콘텐츠 일정을 최적화하고, 방대한 마케팅 데이터를 분석함으로써 팀은 인간의 창의성과 독창성이 필요한 보다 전략적인 이니셔티브에 집중할 수 있습니다. AI는 그 어떤 유사한 기술 발전보다도 더 빠른 속도로 도입되고 있습니다. 글로벌 인터넷 사용자가 10억 명으로 늘어나는 데 걸린 시간은 약 23년입니다. 반면 모바일 기술은 불과 16년이 걸렸습니다. 그리고 현재 속도가 지속된다면 GenAI는 약 7년 안에 10억 명의 사용자를 달성할 전망입니다.
데이터 분석 및 개인화
신뢰는 마케팅 팀이 보유한 가장 귀중한 자산 중 하나입니다. 올바른 분석 플랫폼을 사용하면 고객의 구매 성향과 선호도, 문제점에 대한 인사이트를 확보하여 개인의 니즈에 적합한 맞춤형 메시지와 콘텐츠를 제작할 수 있습니다. 이처럼 높은 수준의 개인화는 고객 참여도와 충성도, 구매 전환율을 개선하여 경쟁 우위를 확보할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클라우드 및 협업 도구
마케팅 팀은 클라우드 기반 도구를 활용하여 보다 간소화된 방식으로 여러 지역의 다양한 부서와 협업하고, 정보를 공유하고, 캠페인을 관리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적절한 클라우드 솔루션을 사용하면 아이디어를 캠페인으로 구현하기 위해 필요한 기간을 단축하는 등 더욱 빠르고 효율적인 방식으로 마케팅 활동을 확장할 수 있습니다. 이를 통해 실시간 업데이트와 손쉬운 데이터 공유, 그리고 기타 비즈니스 기능과의 원활한 통합이 가능합니다.
그러나 이러한 기술은 막대한 성장의 기회를 제공하는 한편 새로운 리스크의 가능성도 남깁니다. 마케팅 팀은 사이버 보안 여정의 바로 이 지점에서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사이버 보안에서 마케팅의 역할
마케팅 팀은 고객 정보, 구매 패턴, 행동 분석 등 조직의 가장 중요한 데이터 중 일부를 처리합니다. 이 때문에 마케팅은 사이버 범죄의 주요 표적이자 잠재적 취약점이 됩니다. 중요도가 매우 높은 정보를 보호해야 하는 마케팅 리더는 사이버 보안을 위한 회사의 노력에 적극적으로 참여해야 합니다.
이들이 기여할 수 있는 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CIO 및 CSO와의 협력
마케팅 팀은 CIO 및 CSO와 강력한 파트너십을 구축하여 모든 마케팅 관련 기술이 보안 리스크 심사를 거치도록 해야 합니다. 긴밀한 협업을 통해 고객 데이터를 보호하고 개인정보 보호 규정을 준수하며 성장을 뒷받침하는 마케팅 전략을 개발할 수 있습니다.
MarTech 도입의 보안
새로운 마케팅 기술을 도입할 때, 보안이 의사결정의 최우선 순위가 되어야 합니다. 새로 도입하고자 하는 도구가 업계 표준을 준수하며 강력한 보안 메커니즘과 데이터 보호 조치, 사용자 액세스 제어를 갖추고 있는지 확인해야 합니다. 또한 기술 스택의 잠재적 취약점을 정기적으로 감사하고, 기술 스택 전반에 걸쳐 모든 유형의 위협에 대해 완벽한 가시성을 확보하는 것도 중요합니다.
데이터 거버넌스 및 규정 준수
GDPR, CCPA와 같은 규정이 발전하고 새로운 AI 규정이 등장함에 따라, 기업은 마케팅 팀이 데이터 거버넌스 및 규정 준수를 위한 모범 사례를 따르도록 해야 합니다. 침해 사고 및 잠재적 법적 문제를 방지하기 위해서는 데이터 수집, 저장 및 사용에 대한 엄격한 프로토콜을 구축하는 것이 매우 중요합니다.
중요 정보를 보호하고 클라우드 기반 시스템의 데이터 무결성을 유지할 수 있도록 설계된 포괄적 도구 및 프로세스 제품군과 적절한 데이터 보안 플랫폼을 갖추고 있는지 확인해 보세요. 이러한 솔루션에는 잠재적 위협을 탐지하고 완화하기 위한 고급 위협 보호 기능과 사용자 액세스 제어 메커니즘, 지속적 리스크 모니터링 기능이 포함되어야 합니다.
브라우저에서 작업을 확장하거나 마케팅 대행사와 계약업체를 영입할 때는 조직에 관리형 및 비관리형 디바이스를 보호할 수 있는 도구를 확보하고 있는지 확인하세요.
교육 및 인식
마케팅 리더는 팀원들에게 사이버 보안의 중요성을 교육함에 있어 중요한 역할을 할 수 있습니다. 피싱 공격을 식별하고, 디바이스를 보호하며, 중요 데이터를 다루는 방법을 학습하는 정기적 교육 세션은 마케팅 부서의 문화의 일부로 자리잡아야 합니다. 교육 외에도 잠재적인 데이터 보안 인시던트나 정책 위반이 발생할 때마다 실시간 알림과 코칭을 통해 일관된 사용자 경험을 제공할 수 있습니다. 잠재적 리스크를 신속하게 감지하고 대응을 자동화하면 인적 오류나 소셜 엔지니어링에 의한 데이터 손실 리스크를 줄일 수 있습니다.
인시던트 대응 및 위기 관리
사이버 공격이나 데이터 침해가 발생한 경우, 마케팅은 커뮤니케이션에서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브랜드의 공개적 대응을 관리하고, 투명성을 보장하며, 고객 신뢰를 회복하고, 평판 손상을 완화할 수 있도록 준비 태세를 갖춰야 합니다. 조직의 리소스 구조와 우선순위, 고유한 사이버 보안 리스크에 따라 조정된 실행 가능한 인시던트 대응 계획을 수립해야 합니다. 업계 최고의 모범 사례, 프레임워크, 지침을 활용하며, 세계 최고 수준의 위협 연구원, 인시던트 대응 담당자, 보안 컨설턴트를 보유한 보안 공급업체와 같은 전문가의 역량을 활용하여 인텔리전스 중심의 대응 역량을 갖춘 조직을 구축할 수 있습니다.
현대 마케팅 담당자의 진화하는 역할
기술은 마케팅 활동의 혁신과 확장, 최적화에 핵심적인 역할을 하는 한편, 사이버 보안 측면에서 새로운 문제를 초래합니다. 마케팅 부문은 이제 적극적으로 CIO 및 CSO와 협력하여 업무에 사용되는 도구의 효율성과 안전성을 확보해야 합니다.
현대의 마케팅 담당자는 경쟁력을 유지하기 위해 혁신과 보안의 균형을 유지해야 합니다. 디지털 시대의 마케팅 팀은 회사의 사이버 보안 전략에서 주도적인 역할을 수행함으로써 조직의 성장과 성공을 추진하며 브랜드와 고객을 모두 보호할 수 있습니다.
마케팅의 미래는 안전하고 책임 있는 방식으로 기술의 힘을 활용하는 이들의 것입니다.